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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작성규정

「동서정신과학」원고 작성 규정

▣ 원고 작성

  1. 모든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2. 한글 2002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파일을 전자우편으로 제출한 다.
  3. 모든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를 혼동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 안에 한자나 영자를 함께 쓸 수 있다.
  4. 논문 투고자가 공동 저자인 경우 연구에서는 역할의 중요도에 따라 차례대로 제시 한다.
  5. 연구지원기관은 *표를 하고 같은 면에 각주로 기재한다.
  6. 원고 순서는 제목, 한글초록, 본문(서론, 방법, 결과, 고찰),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의 순서로 작성한다.
  7. 논문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저자, 소속을 표기한다.
  8. 공동연구의 경우는 교신저자를 명기하고 같은 면에 각주로 이름, 소속, 직위 및 이 메일주소를 다음 예와 같이 밝힌다.
    예)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 홍길동, 00대학교 0000학과, (12345)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최루백로 72, Tel : 12-345-6789, E-mail : hong@abc.ac.kr
  9. 동저자가 있는 경우 첫 번째 위치에 기입된 자를 논문의 제1저자(책임 연구자)로 간주하며,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작성자, 지도교수 순으로 이름을 게재한다.
  10. 학위 논문일 경우는 투고원고 각주에 석사, 박사논문이라고 기재한다.
    예) * 본 연구는 ○○○(20○○년)의 ○○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을 수정 및 보완한 것임.
  11. 저자의 국문소속과 영문소속을 동일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12. 논문 제목 및 저자의 이름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고, 외국인은 원어 그대로 쓴다.
    예) 국문 : 홍길동 / 영문 : Hong, Gildong
  13. 초록: 논문 내용의 초록은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 결론 및 시사 점(향후 연구과제 등)’으로 구성하며, 공백을 제외한 글자 수가 ‘500자 이하’로 한다.(국문 요약기준, 확인은 한글프로그램 ‘문서정보→문서통계) Abstract(영문초록)은 반드시 국문초 록과 일치시켜야 하며, 신명조, 크기 10pt, 줄을 바꾸지 않고 연결하여 논문 제목의 다음 부분에 제시한다.

 

▣ 원고 편집

원고 작성의 분량은 15페이지 이내로 하며, 아래의 원고 편집 규정에 맞춰야 한다. 아래의 편집세부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시킨다.

  1. 용지 크기 : A4, 제목 및 초록은 1단 편집, 본문은 2단 편집
    (투고논문 제출 경우, 1단 편집/ 게재 논문 경우, 2단 편집)
  2. 여백주기 : 위쪽 (20), 아래쪽 (20), 왼쪽 (20), 오른쪽 (20),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0)
  3. 전체 문서의 장평은 85%, 자간은 -3로 하며, 서체는 신명조이다. 행간넓이는 167%로 한다.
  4. 본문 및 각 제목의 글씨체와 크기 :
본문 및 각 제목 글씨체와 크기 문단
제목 진한 신명조 18 가운데
본문 신명조 10 혼합, 들여쓰기 10
저자 진한 신명조 11 가운데
소속 진한 신명조 10  
본문제목 1단계(방법, 결과, 논의 및 참고문헌) 진한 신명조 11 가운데
본문제목 2단계(예: 연구대상, 측정도구, 절차, 결과 논의에서 소제목 중고딕체 10 가운데
국문초록 신명조 8 혼합
주요어 신명 중고딕 9.5 혼합
참고문헌 제목 진한 견명조 11 가운데
참고문헌 본문 신명조 10 혼합, 내어쓰기 15
영문초록 제목 신명조 18 가운데
영문초록 저자 신명조 11 가운데
영문초록 저자소속 신명조 10 가운데
영문초록 본문 신명조 10 혼합
Key Words 신명조 8, 이탤릭체 혼합
  1. 문단모양 : 줄 간격 (170), 정렬방식 (혼합), 나머지는 모두 0
  2. 표 : 표는 세로 선은 긋지 않고, 안쪽 선은 가는 선(0.12mm)으로 하고 표의 맨 위 와 아래 가로선은 진한 선(0.25mm)으로 한다.
    1) 제목 : 신명 중고딕, 9, 혼합, 진하게, 표 위에 작성
    2) 내용 : 신명조 9, 혼합, 가운데
    3)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예: 표 1에서…).
    4)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3. 그림 : 그림은 간단하게 제시한다.
    1) 제목 : 신명 중고딕, 9, 혼합, 진하게, 제목은 그림 아래에 작성
    2) 내용 : 가운데
    3) 그림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예: 그림 1에서…).
    4) 표는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4. 경험적 연구의 경우 제목, 국문초록, 서론(문제의 제기, 목적, 필요성 등 포함) 또 는 이론적 배경, 방법 및 절차, 결과, 논의(고안․고찰), 결론(이 부분은 선택적임) 그리고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5. 초록에는 ‘한글초록’, ‘영문초록’이라는 제목을 붙이지 않고, 단락을 나누지 않는 다.
  6. 본문 중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 통계치는 이탤릭체로 제시한다.

 

▣ 본문 내의 인용문헌: 인용 및 참고문헌은 APA 7th 출판 매뉴얼 최근판에 따른다.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을 본문에 제시할 경우 괄호 속에 발행연도(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를 표시한다.
    (예) 이 문제 관하여 강수균(2001)은…,
    강수균(2001:25)은…(2001년도 문헌의 페이지 25)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의 말미에 괄호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이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강태진, 2001)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천성문, 1999; Corey, 1999)에 의하면…
  3. 본문 내 인용에서 저자가 3명 이상인 저작물을 처음 인용하는 경우 첫 번째 저자만 표기하고 나머지 저자는 ‘et al.’로 표기
    (예) 백용매 외(2001), Rogers et al.,(2002)
  4.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제 1저자 이름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각각의 사이에 “;”을 표기한다.
    (예) (Dyches & Johnstun, 2006; Kim, 2003; Lee, 2003; Prater, 2007)
  5. 성과 연도를 (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 &”로 표기한다. 단 저자가 2명인 경우는 & 앞에 “,”를 찍지 않는다.
    예: 정신과학(Kim et al., 2003)
    정신과학(Beitchman & Lapey, 2003)

 

▣ 참고문헌 작성: 인용 및 참고문헌은 APA 7th 출판 매뉴얼 최근판에 따른다.

  1. 단행본 : 저자(발행년도). 서명(판), 소재지: 발행처. 순으로 제시한다. 외국 단행본의 경우 소재지에 국가명(미국의 경우는 주이름을 약자로 표기함)과 도시 이름을 모두 제시한다.
    (예) 이동식(1974). 한국인의 주체성과 도. 서울: 일지사.
    Rumberger, R. W.(2011). Dropping out. Haverd University Press.
  2. 학술잡지

    가. 저자(발행년도). 제목, 잡지명. 발행처, 권수(호수), 인용쪽수. 순으로 표시한다.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저자의 이름을 모두 명기한다.
    (예) 이재욱, 강수균, 전영숙(2003). 화엄불교의 육상원융 사상과 노인의 가족치료, 동서정신과학, 6(1), 71-90.
    전병기(2002). 율곡의 격몽과 화이트헤드의 파악, 동서정신과학, 5(2), 129-138.Bukowski, W., & Hoza, B.(1989). Popularity and Friendship: Issues in Theory. Measurement and Outcome.

    나. 3인 이상 20인 이하의 저자에 의한 단일연구

    1) 본문 내 인용에서는
    이복동 등(1973)은
    Wallach 등(1951)은
    이의 조사(이복동 등, 1980)는
    이 연구(Wallach et al., 1951)

    2) 참고문헌: 모든 저자를 표기해야 한다.
    Grady, J. S., Her, M., Moreno, G., Perez, C., & Yelinek, J. (2019). Emotions in storybooks: A comparison of storybooks that represent ethnic and racial groups in the United States. Psychology of Popular Media Culture, 8(3), 207–217. https://doi.org/10.1037/ppm0000185

    다. 21인 이상의 저자에 의한 단일 연구는 참고문헌에서 19명까지 기입 후 생략기호(...)를 부기하고 앤드 기호(&)는 생략 후 맨 마지막 저자를 기입한다.
    Pegion, K., Kirtman, B. P., Becker, E., Collins, D. C., LaJoie, E., Burgman, R., Bell, R., DelSole, R., Min, D., Zhu, Y., Li, W., Sinsky, E., Guan, H., Gottschalck, J., Metzger, E. J., Barton, N. P., Achuthavarier, D., Marshak, J., Koster, R., ... Kim, H. (2019). The subseasonal experiment (SubX): A multimodel subseasonal prediction experiment. Bulletin of the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100(10), 2043-2061. https://doi.org/10.1175/BAMS-D-18-0270.1

    라. “누구 등”이라고 한다든가 “누구 et al.”을 쓰려면 먼저 본문 중에 생략된 연구자의 이름이 전원 소개된 다음이라야 한다. 한국인의 이름은 본문과 참고문헌에 모두 성과 이름을 함께 표기한다.
    예: …와 같이 논했다(이복동 등, 1973). …와 같이 논했다(Wallach et al., 1951).

    마. 동일 저자에 의해 쓰여진 두 편 이상의 저작물은 출판연도순으로, 연도가 같으면 제목순으로 a, b, c, d 등을 연도 뒤에 붙여 쓴다.

  3. 학위논문 : 대학교 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을 제시한다.
    (예) 이영순(2000). 약물남용 비행청소년을 위한 생활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Moloney, S. S.(1983). A comparison of rational restructuring and skillys training separately and in combination, as methods of assertion trai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ation, University of Illionis at Chicago Circle.
  4. 번역서 : 번역서를 제시한다.
    (예) Strauss, A. L., & Corbin, J. M.(2000). 근거이론의 이해 [Basic of Q 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신경림, 김수지 역). 서울: 한올아카데미. (원전은 1990년에 출판)
  5. 편저(Eds.)를 참고한 경우는 편저자와 함께 쪽수도 표기한다.
    (예) 윤호균(1992). 정신치료와 수도. 임능빈 편저, 동양사상과 심리학(pp. 517-532). 서울: 성원사.
    Gati, I., & Asher, I. (2000).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In S. T. Higgins (Ed), Psychology (pp. 30-43). New York: Basic Books.
  6. 영문 참고문헌 주의점 : 책명은 이탤릭체로,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나 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단행본의 경우도 이와 동일함).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 은 각 단어의 첫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함.
    (예)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1994).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th ed.). Washington, DC.: Author.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Rogers, C. R. (1951). Client-centered therapy. Cambridge: Houghton, Mifflin.
  7. 일간지 및 주간지의 기사와 칼럼
    (예) OO신문 (2014.11.01). 5년새 청소년 우울증 15%, 수면장애 56% 증가. 8면.
  8. 인터넷 자료
    (예)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arti/society/schooling/700086.html
  9. 각주(脚註, footnote)의 사용은 금하고 후주(後註, endnote)를 사용한다.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오른쪽 위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10. 기타 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이나 관련 학회의 학술논문 작성지침 최근 판 을 참고하기 바란다.